티스토리 뷰

반응형

 방광염은 세균 감염으로 인해 방광에 염증이 생기게 되는 것인데 그 주원인은 세균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하루에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빈뇨증상과 갑작스러운 요의를 느끼면서 소변이 마려우면 참을 수 없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 배뇨 시에 통증이 생기고 혈뇨와 악취가 나는 혼탁뇨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특히 성인 여성의 70% 정도는 방광염 증상을 겪어봤을 정도로 잦게 발생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여성에게 높은 비율로 많이 나타나는 방광염의 원인과 해결책을 알아보겠습니다. 또 방광염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1. 방광염의 원인

 우리 몸에 노폐물을 걸러주는 게 콩팥입니다. 요도를 통해서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걸 방광염이라고 합니다. 방광염이 걸리는 원인은 70% 이상이 항문에 있는 대장균 때문입니다. 대장균 이외에도 장구균, 포도상구균, 간균같이 다양한 세균에 의해 생기기도 합니다.  

 또 면역력이 저하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방광염이 쉽게 생기기도 합니다. 잦은 성관계로 인해서 위생이 불량할 때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질염이 있다던가 폐경기 여성의 질 건조증에 의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방광염의 95% 정도가 여성이 겪고 있습니다. 이유는 남성과 다른 해부학적 구조 때문입니다. 여성은 항문과 질, 요도가 굉장히 가깝게 붙어있어서 항문에 있는 대장균이 쉽게 요도까지 오염이 되는 신체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남자보다 요도 길이가 짧기 때문에 여성에게 더욱더 많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2. 방광염 예방법

 - 방광염 기운이 있을 때 불편한 상태로 소변을 계속 참게 되면 세균이 배출이 안됩니다. 그래서 방광 안에 세균이 많이 증식할 수 있으므로 소변이 마려울 때 자주 배출해 주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대중목욕탕이나 꽉 끼는 옷이나 속옷을 입으면 방광염을 쉽게 재발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방광염 기운이 있을 때 이러한 것들을 피하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 잦은 성관계를 피하는 것도 방광염의 예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소변이나 대변을 본 후에 위에서 아래로 닦는 것이 좋습니다. 

 

- 기본적인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평상시에 숙면을 취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요인들을 많이 만들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여성호르몬을 질 내에 넣어주는 것도 좋은 예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바르는 호르몬을 사용한 사람이 질내 PH가 5.5에서 3.5로 떨어져 산성이 유지되면서 락토바실러스라는 좋은 균이 다시 되살아나서 방광염의 75%나 예방되었다고 합니다. 

 

- 평소에 크랜베리주스나 크랜베리 캡슐을 영양제로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크랜베리가 대장균이 방광에 흡착하는 걸 막아주어서 방광염이 재발하지 않도록 도와줄 수 있다고 합니다. 

 

3. 방광염에 좋은 음식

- 크랜베리

 크랜베리 속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니딘이 요로감염균이 방광에 부착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실제로 여러 논문에서 크랜베리가 방광염 재발 방지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C

 비타민C가 소변을 산성화 시켜서 방광에 요로감염균이 달라붙지 못하게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방광이나 여성생식기에는 생균들이 존재하게 되는데 이런 생균들이 모자라면 병균들이 방광에 잘 달라붙게 됩니다. 이때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해 주면 대장뿐 아니라 방광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복분자

 복분자는 남성의 갱년기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폴리페놀 중에서 레스베라톨과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비뇨기관의 염증을 억제하고 복강 내에 면역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방광에 보약이 되는 음식입니다. 복분자는 부신기능을 강화하고 스테미너를 돋우는 음식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 생강

 생강은 대표적인 항균식품으로 몸속의 나쁜 균을 없애주는 청소부 역할을 합니다. 염증을 유발하는 류코트리엔과 프로스타글란딘 등을 줄여서 방광염의 염증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늙은 호박

 호박은 몸의 이뇨작용을 잘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래서 소변량을 늘게 해서 요도나 방광에 나쁜 세균들을 몸 밖으로 배출되게 도와줍니다. 또한 면역력 증가와 세포 증진을 도와서 방광의 기능이 다시 좋아지게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